문학 - 특히 소설 내지는 희곡 - 들이 성행하고 있다. 사실 문학에서 가족이라는 소재를 정면으로 다룰 때, 지극히 정상적이고 평범한 가족의 삶이 이야기된다면 그건 이미 그 작품에서 가족은 작가가 가족이데올로기에 관해서 문제 삼고자 전면에 내세워진 소재가 아니라, 가족이 소설의 배경 정도의
문학 - 특히 소설 내지는 희곡 - 들이 성행하고 있다. 사실 문학에서 가족이라는 소재를 정면으로 다룰 때, 지극히 정상적이고 평범한 가족의 삶이 이야기된다면 그건 이미 그 작품에서 가족은 작가가 가족이데올로기에 관해서 문제 삼고자 전면에 내세워진 소재가 아니라, 가족이 소설의 배경 정도의
현대인의 고뇌와 불안을 묘사하기 위해서 꿈, 단장(斷章), 일기(日記), 작품, 회상(回想), 내적 독백 등의 기교를 다채롭게 사용하면서도 플롯을 중시하는 소설 미학을 견지하고 있는 작가이다.
그의 소설은 1950년대 문학의 한 주류를 이루고 있는 피난민 의식을 통해 한국 사회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
3·1 운동의 실패 후 지식인들은 현실을 깊이, 그리고 절실하게 인식하게 되었다. 이는 1920년대 문학의 성향을 그 이전과는 다른 것으로 바꾸어 놓았다. 식민지 현실인식이 구체화 되었고, 이는 그간의 이상주의적이고 계몽주의적인 것과는 질적으로 다른 것이었다.
1930년대에서는 1920년대 성숙되기
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141쪽.
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작품이 바로 조중환의 번안소설《장한몽》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렇게 양가적인 면모를 보이는《장한몽》의 분석을 통해 여러모로 과도기적이었던 1910년대 우리 사회의 모습을 추적해보고, 이 작품이 가지는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