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민성 전달 모형 (Citizenship Transmission)
1) 역사와 등장 배경
(1) 기본 가정: “모든 세대는 본질적으로 동일한 생활을 할 것이다”
(2) 윤리 상대주의, 신뢰의 상실에 대한 우려
(3) Back to Basics: 애국심, 규율, 3R
(4) “전달해야 할 가치와 지식의 목록 분명히!”
2) 목표 (by NCSS)
(1) 애국심
(2) 국
Ⅰ. 개요
한국 도시시민사회의 미완은 곧 도시적 시민성의 한계를 의미한다. 시민사회의 근대적 성질로서 시민성은 계몽주의적 개인성이 발전되면서 나온 것으로, 그 만개한 모습은 성숙한 시민사회의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된다.
근대 이전의 인간정체성은 그가 소속된 ‘집단’, 가령 가족이나 부족
상호 보완적 관계로 합리적 사고와 덕목 준수의 조화
⇨ 두 가지가 모두 갖추어져 있을 때 합리적 사고는 끊임없이 덕목을 비판하고 검증하며 더 높은 수준의 덕목, 보다 타당하고 적합한 덕목의 실천을 지향
덕목을 시민교육의 목표로서, 합리성을 시민교육의 방법적 원리로서 제시 (김왕근, 1995)
오늘날에는 국가, 시장, 시민사회의 상호관계 속에서 민주주의가 건설될 수 있고, 여기에 시민사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이해가 생겼다. 시민사회(Civil Society)의 본래적 의미는 로크(Locke), 퍼거슨(Ferguson), 루소(Rousseau), 칸트(Kant) 등의 계몽시대 사상가들에게서 유래하는 것으로서 18세기 말까지 자
흡곡에서 자향을 만나 놓여남. 12월 초 단신으로 LST를 타고 월남함.
․1955(24세): 『문학예술』지에「탈향」과「나상」이 추천되어 문단에 등단.
․1961(30세): 사상계사에서 첫 창작집『나상』출간. 제7회 현대문학상 수상.
․1964(33세): 장편소설「소시민」을『세대』지에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