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서구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상부구조 영역중 시민사회가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그에따라 부르주아의 지배는 피지배층의 동의를 동반하는 지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경제와 사회에 일시적인 위기가 오더라도 자유주의 해결방식에 대한 동의가 존재하므로 위기 자
사회의 시민사회’ 내에서 행해지는 일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부르주아 국가의 정당성을 인정하면서 부르주아 국가가 정한 규칙에 따르는 운동으로 전환되고 만다는 것이다. 그는 이것을 부르주아 개혁론적 시민사회론이라고 분류한다. 나아가 그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부르주아 국가와 시민사회
Ⅰ. 개요
시민사회론은 자유롭고 평등한 개인에 의한 자율적 결사 지향을 지향한다는 점에서는 마르크스주의 이념과 연속되며, 시민사회를 통한 국가의 흡수전략이라는 점에서는 탈마르크스주의적이다. 이러한 시민사회론은 국가권력의 장악을 통한 진정한 민주주의의 실현보다는 시민사회라는 공
도덕성 계발의 중요성을 역설하기도 한다.
후대 사람들이 이러한 양심과 도덕적인 측면을 간과하고 국가주의적인 면만을 강조했으나, 오늘날 시민사회 속에서 있을 수 있는 분열의 현상은 오히려 양심과 도덕의 계발에 의해서 극복될 수 있다고 보여진다. 헤겔의 국가주의적(statist) 시민사회론
시민사회의 민주적 역할에 대하여 시민사회가 자신을 온전하게 존재시킴으로써 얻을 수 있는 민주주의의 진전이라는 것은 협소한 정치 참여 차원에서의 민주주의를 포함하면서 그것을 넘어서는 것이다. 이는 기존의 자유민주주의/사회민주주의, 대의민주주의/직접민주주의의 이원항들이 정부의 계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