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시민사회의 공론형성과 민주주의를 확립하기 위하여 의사소통적 인권을 강조하고 주권개념마저도 정치적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인권으로 재인식할 것을 주장하는 시민사회적 민주주의는 결국 권리투쟁을 실천적 매개로 삼고 있는 사회이론이다. 물론 권리투쟁자체의 의의와 중요성에
본문내용
반갑습니다. 조금 전에 안사연 회장이 일기도 그렇게 어렵게 쓰냐고 했는데 사실 일기는 안써요.
어릴 때고 그렇고 앞으로도 쓸 생각은 없습니다. 오늘은 방금 안사연 회장이 말한 것처럼 1장이
이미 발표된 글인데다가 지난번에 안사연에서 자본 100주년 기념 강연회를 주최할 때 고대에서
포스트 막스주의(마르크스주의)
포스트맑스주의는 맑스주의의 계급중심성과 본질론을 비판한 라클라우와 무프의 논의에 기초한다(Laclau and Mouffe, 1985 ; Laclau, 1990 ; Mouffe, 1988). 라클라우와 무프의 포스트맑스주의에 특히 주목하는 이유는 이 이론의 출발 자체가 비서구사회의 경험으로부터이며 따라서
사이에 견해차를 드러낸다. 전자는 이상 국가는 시민적 자유권(기본권)을 보호하고 자유시장경제 내에서의 개인들의 축재를 마련할 수 있는 동등한 기회를 부여하는(공정한 게임룰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믿는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복지자유주의자들의 이상국가란 시민의 자유보
예전에는 여성이 부당하게 차별을 받는 경우가 많았고 이렇게 억압받는 여성들이 주장하는 페미니즘도 참된 의미를 가지고 있었지만 현대 사회에 와서는 이러한 페미니즘의 의미가 변색이 되다 못해 오히려 남성에 대한 역차별로 이어졌다고 생각이 든다. 예전의 페미니즘은 남녀 간의 평등을 주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