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적인 인권 투쟁은 역사적 소명을 마치고 이제는 자기소외와 계급적 존재로부터의 해방을 지향하는 계급투쟁에 흡수되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전통적인 이해와 달리 보울스(S.Bowls)와 진티스(H.Gintis)는 권력투쟁을 전제로 하지 않은 권리투쟁의 사회변혁적 잠재력에 대하여 전향적인 태도를 취
문제의식이라든지 문제설정의 구조, 이런 것들에 대해서 설
명을 했었기 때문에 이번 강연은 이렇게 했으면 합니다. 일단 강연은 6시 정각에 시작해서 2시간
반에서 3시간 정도 강연하고 중간에 한번 10분정도를 쉬고 그날그날 질문할 것이 있으면 강연후
에 간단한 질문을 하도록 합시다.
이 자
있다는 것을 극적으로 보여주었다. 시민들은 자신들을 압제해왔던 국가에 대하여 지금까지 가지고 있었던 불만과 비판, 저항을 시민운동, 시민사회의 성장으로 표출하였던 것이다. 그리하여 동구에서 시민사회의 강화는 이제 국가사회주의의 반명제로서 사회주의 운동의 대안으로 인식되게 되었다.
시민이 좋은 시민인가? 시민적 덕성에 대한 논의
자유주의
공동체에 부담이 없는 자아(무연고적 자아) : 개인이 공동체에 부담을 가지지 않음.
개인의 이익이 우선
소극적 자유 : 불간섭으로서의 자유. 외부로부터 강제나 방해가 없는 상태. ~로부터의 자유
<중 략>
(2)아테네 민주주의(민주주의의
존 롤스의 정의관
정의의 두 원칙에 의해 나타난 롤스의 정의관은 정치적 자유주의에 기초한 민주적 평등주의로 규정된다. 다른 형태의 근대자유주의사상과 비교하였을 때, 롤스의 정의관은 정치적 자유들의 가치 및 분배적 평등을 강조함으로써 자유‧평등‧박애라는 근대적 시민사회의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