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미국의 사회통합교육 및 시사점
남한과 북한은 분단 된 채 서로 교류 없이 단절된 60여 년의 세월을 보냈다. 더욱이 각 국가엔 서로 극이 전혀 다른 체제가 발전해 왔으며, 현재에 이르러 두 나라 간의 사상적, 문화적 괴리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 이는 통일을 말하는 데 있어 더 이상 ‘하나
Ⅰ. 개요
한국은 통일교육과 평화교육이 불가분의 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는 사회이다. 한반도에서 ‘평화’는 한반도의 평화 정착이란 과제를 빼놓고는 생각할 수 없다. 전쟁의 뼈아픈 상처를 안고 있으며, 끊임없는 전쟁 위기설 속에 긴장하며 살고 있는 한반도에서 ‘남북의 평화’(주변 강대국과의
학생들의 태도와 가치관 등 인간존중의 정의적인 교육을 소홀히 하여 교육 본래의 목적에서 일탈하고 있다.
셋째, 현대사회는 풍요로운 산업사회 속에서 형성된 이기주의, 물질 만능주의 등 개인의 욕구가 다양화되면서 갈등과 이기주의를 심화시켜 희생 봉사하는 민주 시민의식이 결여되어 있다.
Ⅰ. 서론
인권은 민주주의의 전체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인권을 민주주의 원칙의 일부로서 묘사했지만 이제 이 핵심적인 개념을 타이완의 민주화를 묘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아시아의 대부분의 국가와 마찬가지로 타이완은 오랫동안 식민적이고 독재적인 정권의 멍에를 쓰고 있었다. 과거 독재
시민운동
사이버상의 시민운동은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사이버 상에서 보이는 이 같은 변화는 지난 10여 년간 진행되어 온 시민운동과는 다른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생각된다.
우선 그간 시민운동에 대한 사회적 비판으로 읽혔던 시민없는 시민운동이라는 비판에 담긴 시민단체에는 조직화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