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위문화의 정의
시위문화는 그 형태와 방법의 다양함 못지않게 국가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복잡하고 다양해서 어느 나라에서는 시위를 통해 새로운 제도가 확립되어 국민생활의 향상을 촉진하는가 하면, 어떤 나라에서는 고질적인 시위로 말미암아 선진국의 문턱에서 후진국으로 전락하는 결
촛불시위에 대한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아이들을 태운 유모차를 끌고 나온 유모차 부대를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시위에 참가하고 있으며 그 연령대나 직업들 역시 다양한 실정이다. 바야흐로 촛불시위가 전국민적인 현상이 되었으며,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하나의 문화로 자리
촛불집회의 시초와 그동안 우리나라의 촛불집회 역사와 사회적의의를 살펴보기로 한다.II. 본론
1. 촛불광장과 촛불시위 어원의 시초
광장 앞에 있는 소라 형상의 탑은 스웨덴 출생 팝아트 작가 클래스 올덴버그의 작품으로 이름은 '스프링(Spring)'이다. 알려진 가격은 35억원선이다. 이 조형물 모양때
시위는 점차 변화하기 시작했다. 2000년대 이후 정보기술의 발달은 사람과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증가하고, 정보의 습득이 용이해지며, 포괄적으로 흡수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시위문화에도 많은 변화를 준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2002년 미선이, 효순이 추모 촛불집회 이후 나타난 여러 차례의
촛불시위에 나온 이들의 주장을 인터넷 괴담이라는 프레임으로 조명하고 있다. 거리에 나온 네티즌은 괴담이라는 말에 분노하고 있다. 이들은 왜 거리로 나왔을까. ‘인터넷 괴담’이라는 프레임을 어떻게 봐야 할까.
민경배 경희사이버대 NGO학과 교수는 인터넷 문화·담론 등과 관련, 한국에서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