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표현의 작품 안에서만 가지는 즉시적 상징성
- 표현의 카테고리가 텍스트 전체의 카테고리와 조화
한 표현이 일반 언어로서 가지는 상징성
- 그 표현의 문법적 적부의 문제
그 표현이 시적 관용어로서 가지는 상징성
- 시인이 시를 쓰면서 보통 지켜야 하는 관용적 규칙들의 기능
Ⅰ. 서론
우리가 시의언어를 효과적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시 자체와 분리시켜서 생각할 수 없다. 그리고 시 또는 문학을 이해하는 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가운데 하나로 리차즈(I. A. Richards)는 게슈탈트 심리학을 원용한 바 있다. 그에 따르면 본래 사물은 좋은 게슈탈트를 지향하는 성향이 있
1 .서론
문학을 이야기 할 때 언어는 궁구되어야 할 가장 핵심적인 사안의 하나이다. 문학의 표현매체는 바로 언어이기 때문이다. 문광훈, 「시의 희생자 김수영」 p.214, 2002, 생각의 나무
50년대의 김수영은 타설적인 고정관념과 폐쇄된 자아를 끊임없이 반성하고 갱신하면서 사회현실과의 올
언어와 기법의 새로운 발견, 서정 자아의 내면에 대한 시적 탐구 등이 이뤄졌다. 1930년대의 시가 보여준 새로운 변화는 전대의 시에서 볼 수 있었던 시적 감수성과 관습의 변화에서부터 비롯한다. 이것은 『시문학』과 같은 시 창작 동인 활동이 보여준 시의 순수 지향에서 잘 나타난다. 이 시기에는 시
시적 기능에 대한 경험적인 언어학적 기준은 무엇인가? 달리 말해 한 편의 시 작품에 내재하는 필수불가결의 자질은 무엇인가? 어떤 화제가 있을 경우 화자는 비슷한 낱말이며 어느 한 관점에서 일치를 보이는 명사 가운데서 하나를 선택하고 다음은 이 화제에 대한 언급을 하기 위해 의미상의 동족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