듯하다. 그는 전도유망한 젊은이들의 모임에 종종 참여하기도 했지만, 정치가·시인·예술가의 본분, 옳음과 그름에 대한 생각, 관심거리 등에 관해 자유롭게 이야기했다.이러한 대화의 목표는 소크라테스를 가장 현명한 사람이라고 선언한 아폴론의 델포이 신전의 유명한 신탁을 입증하는 것이었다.
Ⅰ. 개요
조연현의 문학과 정치 분리론은 정치적 지향성을 강하게 드러냈던 해방 직후 문단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비판적인 진단에서 출발한다. 그는 당시의 문학이 정치 의식의 과잉으로 말미암아 위기에 처했다고 보았다.
지금 우리 조선문학은 위기에 처해 있다. 모든 문학자는 정치에 투족(
정치 운동의 자유의 전취를 위한 돌진의 형태를 뗬다. 사회적 재생이 생겨날 수 있으며 또 생겨날 수밖에 없다는 농민 공동체에 대한 신앙은 영웅적인 러시아의 전위 투사들의 열광과 활동력을 높이는 데 자기 몫을 하였다. 엥겔스는 자신의 러시아 인민을 사회 혁명의 선민으로 간주하는 이 나로드니
Ⅰ. 개요
사회계층이란 관찰자의 분류․식별 편의를 위한 조작적․분류적 개념으로서 일반적으로 소비적인 측면에서 비슷한 생활수준 및 생활양식을 공유하고 있는 일정한 위계서열을 의미한다. 상류층, 중상류층, 중하류층, 하류층이라는 일반적 구분이 이러한 위계서열의 대표적인 예이다.
1. 정치와 시문학
ㄱ. 정치와 문학
독일의 문학가 엔첸스베르거는 ‘현존하는 것에 대한 반대’를 시의 본질적 특징으로 생각하여 ‘순수문학’이니 ‘참여문학’이니 하는 대비 자체를 무의미한 것이라고 본다. 그에게 있어서 문학과 사회 혹은 문학과 정치는 애초부터 근접해 있는 개념이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