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를 전제로 한다.
교환의 자유는 교환 자체의 자유와 교환의 상대방을 선택할 자유와, 교환의 조건을 스스로 정할 자유를 포함한다. 교환의 자유는 경쟁의 자유로도 이어진다. 노량진 수산시장에 가서 생선을 살 때, 우리에게는 가장 싸고 싱싱한 생산을 살 수 있는 자유가 있다. 또 생선장사가 다
생각했다.
그가 글라스고우 대학에서 주로 담당했던 도덕철학의 강의 내용은 다음의 4가지 분과로 구성되어 있었다.
(1)자연신학(신의 존재 및 그 속성의 증명 및 종교의 기초가 되는 인간의 정신에 관한 원리의 연구)
(2)엄밀한 의미에서의 윤리학
(3)정의론(정의에 관한 정치, 법률론)
“대체적인 동등성에 따라 시장에서 흥정에 의해 조절된다”라고 국부론에서 지적할 뿐, 그 이상의 엄밀한 분석을 시도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이론적인 한계에도 불구하고 스미스의 노동가치설은 부의 본질에 관한 중요한 관점을 제시하였다. 그것은 사회의 부는 생산에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벌어지기도 하였다.
이처럼 민주주의라는 말은 일본 제국주의의 압제에서 해방된 남북한 사람 모두에게 감격과 흥분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다. 그러나 6.25 전쟁을 치루고 난 이후부터 민주주의 개념은 공산주의와는 대립되는 것이며 진정한 민주주의는 자유당 독재에 항거하는 것으로 그 의미가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