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관을 탈피하고 새로운 여성상을 부각시키는 것이 개화운동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이 시기 우리나라의 선구적 여성으로서의 역할을 했던 대표 시인은 김명순, 나혜석, 김원주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녀들의 시적 성취는 현재의 감수성으로 볼 때 놀라울 정도는 아니지만 작품에서 나타난 ‘독립’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시조사에서 기녀시조는 차지하는 비중도 절대적이다. 그러나 여성, 기녀작가라는 이유로 남성작가에 비해 문학 활동은 매우 저조하다고 볼 수 있다. 귀녀의 시조와 선비의 시조는 특징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남성의 시조에 비하여 여성적이고 감성적인 섬세한 면이 부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양
시로써 나름의 형태적 위용을 갖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구체적인 모습을 드는 것은 본고의 논의와는 벗어나는 점이 있기에 대략의 특징들을 살펴본다면, 일정 음, 운의 반복, 일정한 음악적 특성 속에서 행해지는 행갈이, 채택된 어휘의 함축성 등은 우리 가 가요의 가사를 분석해 보는
시행들이 자수율로 구속되어 있다) 등의 작은 갈래가 있는데, 이 시가들은 제국주의 열강의 위협과 근대화에 대한 지향이 강한 시대에 당대의 선각자나 지식인 엘리트들에 의해 창작 발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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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현대시의 양상
1930년대에 이르러 한국 현대시는 다양한 성격과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