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다.
4) 종합
초장의 4음보격은 2음보를 단위로 하여 나뉘어지면서 대우를 이루어 안정감이 있고, 중장은 3음보 또는 4음보격이 번갈아 교체되어 초장의 4음보격을 이어받기도 하고 3음보격의 변화를 보이기도 한다. 초‧중‧종장은 미적 실현에 있어 논리적 연쇄적인 문법성을 보이지 않
시조는 노래하는 시였기 때문에 노랫말 자체보다는 그것을 담아내는 악곡의 선율과 리듬의 다양화를 통해 조선시대 500년이란 장구한 기간 동안 사대부 층의 중심 예술양식으로 향유될 수 있었다.
물론 고시조가 가곡창 혹은 시조창이라는 음악의 악곡구조에 담아 실현되었음에 반해, 오늘날의 현대
미적 감동을 주는 시적 표현의 탁월성 때문이다. 거기에는 또 우리의 국어미를 유감없이 발휘한 언어적 표현의 우수성이 있다.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로는 첫째, 고산은 유교사상을 중심으로 하고, 그밖에 도·불·노장 등 다양한 사상적 배경을 수용하였다. 둘째로 고산은 작품을 창작했을 뿐만 아니라,
고려가요
형성(形成)은 고대로 부터 내려온 민요(民謠)에서 형성된 것으로, 구전(口傳)되어 오다가 훈민정음(訓民正音) 창제 이후 조선 성종대에 이르러 문자로 정착되기 시작했다. 향가(鄕歌)가 쇠퇴하면서 귀족층의 한문학(漢文學)이 고려의 문단을 이끌어 가게 되자, 이와 상대적으로 평민층에서 새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19세기 후반부터 우리 민족은 기존의 중화적 세계관에서 벗어나 서양이라는 새로운 세계의 존재를 분명히 인식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민족으로서의 주체와 타자로서의 외세의 관계를 인식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