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가 가지고 있는 형식적 ․ 내용적 요소들이 ‘답답함’과 ‘흥’을 표출하는데 어떤 방식으로 기능하였는지를 살피는 것은 시조의 특징적 면모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지표가 된다.
시조라는 역사적 갈래가 주 문학 담당층인 사대부의 일방적인 선택과 애호가 아니라, 그들의 세계관 및 미의
방식’이란 개념으로 사용하면서 이러한 양식개념에 따라 문학을‘서정적 양식, 서사적 양식, 극적 양식’으로 구분하고,‘가사’는 주관적이고 서정적인 가사와 객관적이고 서사적인 가사로 구별된다고 설명했다.주종연(朱鍾演) 역시 가사를 유개념으로 서정적인 것과 서사적인 것으로 2분하고, 종
시조 형식을 사용하면서도 중심테마가 상사(想思), 그리움을 표현하는 측면에 있어서는 기녀의 억압된 반응을 시조로 나타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강독2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시조라 하였으나 그 뒤 가사(歌詞)까지를 합쳐 시조라 부르게 되었고, 이 후 곡조는 빼놓고 단순히 작품내용만을 시조라 하기에 이르렀다. 시조란 시절의 노래, 즉 시절가조(時節歌調)의 약칭으로서 시절가(時節歌)·신조(新調)·시조(詩調)라고도 하였다. 그러나 근래에는 그 호칭이 시조 하나로 굳어져
시조작품을 짓거나 즐긴 향유층을 기준으로 하여 분류하고, 그들이 속해 있는 사회/문화적 맥락, 그리고 그 속에서의 그들의 사상 및 감정을 바탕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조선 전반, 특히 전기에 그 꽃을 피웠던 사대부시조부터, 조선 후기에 본격적으로 등장하여 발달하기 시작한 가객/평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