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과 함께 조사한 내용을 제시하게 하였다. 결론에서는 조사를 하고 난 뒤 해당 갈래에 대해서 그리고 문학에 대해서 어떻게 자신의 태도와 생각이 변화하게 됐는지 고찰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였다.
Ⅱ. 본론
1. 구비문학
1) 들어가며
구비문학이란 말 그대로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
작품은 <<염군>>을 통해 발표되지는 못했다.
PASKYULA는 염군사보다 그 발족이 조금 뒤 늦었다. 이익상이나 김형원(金炯元)은 1920년대 초두부터 명백하게 경향적 색채를 띤 시와 소설을 발표했다. 또한 김복진(金復鎭)과 연학년(延鶴年) 등은 그 이전에 계급주의를 지향한 사회조직에 관계하고 있었다.
작품들은 대륙을 내왕하면서 품었던 조국에 대한 무한한 향수, 아니면 조국에 대한 무한한 향수, 아니면 조국 광복에 대한 애타는 정희(情憘)의 체현(體現)일 것이다.
(김학동, 서강대 교수 - '이육사 의 문학활동' 중에서)
1930(26세) 1월 3일 첫 시(詩) <말>을 조선일보에 발표(이활),
작품이 김시습의 『금오신화』이다.
(2) 생애
김시습은 1435년(세종 17년)서울에서 태어나 1493년(성종 24년) 59세로 생애를 마쳤다. 본관은 강릉(江陵), 호는 매월당(梅月堂)·동봉(東峰)· 청한자(淸寒子)· 벽산(碧山), 법호는 설잠(雪岑), 시호는 청간(淸簡)으로 원호, 이맹전, 남효온, 조려, 성담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