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학습활동 구성
원작인 '너에게 묻는다(안도현)'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박태원)'은 학습자가 미리 학습한 텍스트로 전제한다.
☺ 내용학습
1. 원작과 패러디시 (가), (나)를 비교하여 빈칸을 채워보자.
원작
패러디시
연탄재 함부로 발로 차지 마라
너는
누구에게 한 번이라도 뜨거운
2. 현대시교육 연구의 흐름 윤여탁,『현대시교육론』, 사회평론, 2010..
그 어떤 때라도 교육이 이론으로부터 자유로웠던 때가 없었으며, 또 없을 것이다. -Cain 1994
① 감상 위주의 수용론적 접근 시기(90년대 초)
현대시교육 이론에 관한 본격적이 연구는 문학 교육에 대한 연구와 마찬가지로 199
1. 보고서의 방향
이번 보고서에서는 강의의 주교재인 「현대시교육론」의 4장과 5장을 요약해보고 그에 대한 비판적인 검토와 앞으로의 현대시교육에 대한 제안을 해볼 것이다. 교재의 4장은 현대시교육론의 흐름을 다루고 있다. 5장은 현대시교육과 교육과정을 다루고 있다.
특히 5장에서는 현
현대시교육론의 흐름
1. 방법론적 접근
1-1 감상에 대한 관심과 수용론적 접근
1990년대 초에 제 5차 국어과 교육과정 시기 시작
학생 중심 수업이 현안
: 학생들의 능동성과 주체성, 다양성에 대해 이론적 뒷받침
-학생들로 하여금 작품을 스스로 감상할 수 있게 하는가?
-더 나은 감상과 그렇지 못한
1. 창작 및 창작교육의 개념
창작교육은 굉장히 넓은 범주의 개념이다. 창작이라는 말 자체가 여러 행위에 골고루 적용될 수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 주체의 창조적인 행위와 결부된다면 어떤 행위에도 창작 개념이 적용된다. 하지만 문학교육에서 ‘창작교육’이라 했을 때 ‘창작’은 ‘문학을 매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