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퓨터 등의 첨단매체를 활용하면 어린이들이 표현대상을 새롭게 보는 관점이 생기고 주제에 관하여 세심한 관찰을 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동기유발은 아동들의 흥미를 끌고, 실제와 상상을 넘나드는 다양한 방법으로 경험을 지각하고, 상상하는데 도움을 준다.
교육공학의 개념화 시도. 피드백을 강조하면서 통신 이론과 학습 이론이 통합될 수 있음을 잘 보여준다.
5) 초기 수업 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 초기 교수공학) : '60∼'70 산업사회
- 행동주의 심리학의 기여(Skinner의 공헌 : 티칭머신, 프로그램 수업)
스키너 - 체계적 강화 강조, 교수기계는 체계적 강화
교수(anchored instruction), 상황 학습(situated learning), 인지적 도제(cognitive apprenticeship)등의 수업 이론을 중심으로 실제 상황과 거의 유사한 상황을 통한 문제 해결 중심의 수업을 강조 하고 있다.
도덕과 수업에서 판단 능력의 제고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실생활의 도덕 문제들에 대해 심층적인 논의를 할 수
교육학을 공부하고 관련 분야에서 실제 교육을 한다면, 본인은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중 활용영역을 실제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본인이 적용해보고자 하는 방법은 활용영역의 매체활용, 혁신의 보급, 실행과 제도화 등의 주요 분야를 포함하는 적용 방안이다.
우선 본인이 적용하고자 하는 방법
교육의 의의- 유아 교육 기관에서 언어를 가르쳐야 하는 이유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유아기의 언어 발달 수준은 질적인 측면에서 낮기 때문에 고등한 수준을 성취하기 위해 우연히 이루어지는 언어 발달 이외에 언어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의사 소통은 삶에서 기본적인 행위인 만큼 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