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쇼트연결의 기본 원칙
쇼트와 쇼트를 연결할 때의 기본원칙은 앞에서 이미 논의되었지만 다시 한번 간단하게 정리하겠습니다.
1) 점프 컷(Jump Cut)
움직이는 동일 피사체를 같은 카메라의 위치, 같은 화면 사이즈로 연결하면 갑자기 화면이 튀는 느낌을 줍니다. 이것을 점프 컷이라고 하는데 점
프레임 (FRAME)
프레임은 두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 첫째, 쇼트를 이루는 필름을 이루는 낱조각으로 무성 영화는 일초에 16-18개의 프레임으로 이루어져 있고, 토키발명 이후의 영화는 1초에 24프레
임으로 이루어져 있다. 비디오에서 스틸(STILL)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정지된 화면이 한 프
시퀀스 등이 쓰인다.
* 비연속적 편집의 장치들: jump cut과 외재적 삽입화면(nondiegetic insert)
소비에트 몽타주
쿨레쇼프(Lev Kuleshov) 실험: 각 쇼트의 의미는 단독적으로가 아니라 쇼트들의 병치와 조립을 통해 형성된다.
예) 무표정한 배우 얼굴+수프 대접+배우 얼굴과 여자 시체가 담긴 관+어린 소녀
<영화의 주제 : 3 Idiots>
1. 지금까지 본 영화 중 에서 가장 감명 깊었던 영화를 한 편 선택하여 감명 깊었던 이유를 설명할 것
:3얼간이
입시위주의 한국 교육을 다시 한 번 생각 하게 된 영화였다. 3얼간이의 경우에는 인도 명문대학교에서 입시만을 고집하는 총장의 마음을 세명의 학생이 바꾸면서 웃
6) 움직임 방향의 일치
[그림 – 움직임 방향의 일치]
등장인물이 화면의 오른쪽 프레임으로 프레임 아웃을 했다면 다음 샷에서는 왼쪽 프레임으로 프레임 인을 해야 움직임의 방향이 일치하고 샷의 연결이 자연스러워진다.
4. 고전적 편집기법
1) 설정-분절-재설정
[그림 – 설정-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