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쇼트연결의 기본 원칙
쇼트와 쇼트를 연결할 때의 기본원칙은 앞에서 이미 논의되었지만 다시 한번 간단하게 정리하겠습니다.
1) 점프 컷(Jump Cut)
움직이는 동일 피사체를 같은 카메라의 위치, 같은 화면 사이즈로 연결하면 갑자기 화면이 튀는 느낌을 줍니다. 이것을 점프 컷이라고 하는데 점
한 번 발생한 것은 한 번만 제시.
3. 스토리 시간과 플롯 시간의 관계는 일치되거나 생략된다. 생략을 위한 장치들로 디졸브, 페이드, 와이프, 몽타주 시퀀스 등이 쓰인다.
* 비연속적 편집의 장치들: jump cut과 외재적 삽입화면(nondiegetic insert)
소비에트 몽타주
쿨레쇼프(Lev Kuleshov) 실험: 각 쇼트의 의
한다. 다섯 가지 기본적인 자세에는 정면(full front), 1/4정도 몸을 돌린 자세(the quarter turn), 측면(profile-looking off frame left or right), 3/4정도 몸을 돌린 자세(the three-quarter turn), 배면(back to camera)가 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카메라는 관객의 시각과 일치한다. 따라서 배우가 카메라와 어떤 위치와 자세에 있느냐
한번 설정샷을 보여주는데, 그것을 재설정샷이라고 한다.
2) 시점편집
등장인물이 한 곳을 바라보는 샷이 나온 다음에 그 등장인물이 바라보는 대상을 보여주는 것이 시점편집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등장인물의 시선방향이나 각도 등에 맞추어서 대상을 촬영해야 하는 것이다.
[샷
한다. 위에서 설명한 180도 법칙을 지킴으로써 시선의 일치가 유지된다.
4) 동작, 행위의 일치
등장인물이 하던 행위나 동작이 샷이 변화하는 것과는 상관없이 연속적인 동작으로 계속 연결 되어야 한다. 동작이 일어나는 순간에 편집을 하는 것이 좋은데, 동작이 일어나는 순간 앞의 샷과 뒤의 샷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