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기는 동화와 투사를 이용해서 자연물과 자신을 동일화한다. 그 예로 목련을 마을과 떨어진 곳에서 홀로 울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거나(「목련」) 나무의 모양에서 슬픈 자세를 읽어내는 것(「나무」)은, 시인의 마음이 다른 사람들의 삶의 자리에서 그만큼 벗어나 있다는 것을 의미하
시대에는 순자(荀子)가 난능령(蘭陵領)이 되었다고 한다. 그 난릉은 초(楚)의 춘신군(春申君)이 점유했었고 오(吳)에 있었다. 그곳은 강소성(江蘇省) 상주(常州)이며 거기 무진현(武進縣)의 옛 이름을 난릉이라 했다. 이백(李白)은 이 부근에도 살았으므로 어느 지점인지 잘 알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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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작품해제
劉禹錫이 활동했던 8세기 당의 시대는 귀족정치의 절정의 시기였으며 한대보다 더 심하게 환관이 발호한 왕조였다. 이들은 정치를 어지럽히고 심지어 황제를 살해하기도 했다. 둥예쥔,「치국-옹정 원전」, 황보경 역, 시아출판사, 2004.12.08, p. 78
이 때는 조정에서 구 관료와 환관들이 정
♧ 유리창I : 정지용 시
유리(琉璃)에 차고 슬픈 것이 어른거린다.
열없이 붙어 서서 입김을 흐리우니
길들은 양 언 날개를 파닥거린다.
지우고 보고 지우고 보아도
새까만 밤이 밀려나가고 밀려와 부딪히고
물먹은 별이, 반짝 보석처럼 박힌다.
밤에 홀로 유리를 닦는 것은
외로운 황홀한
시의 실재 인물이었던 이시백과 가공 인물인 그의 아내 박씨를 등장시켜 여러 가지 이야기를 엮은 이 소설은 같은 전쟁 소설인 <임진록(壬辰錄)>이 일본을 향한 복수를 비현실적인 기적으로 나타낸 것과 마찬가지로 청나라에서 받은 치욕을 작품적인 공상에서 풀어보려는 의도에서 제작된 것이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