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ART 1
● 오프닝
○ 고등학교 때, 박두진 해, 김춘수 꽃, 김소월 진달래꽃등 많은 시를 배웠다.
○ 감상보단, 시를 암송하고 주제, 시대적 배경, 형식, 운율 등을 암기하는데 주력해왔다.
○ 이번 발표를 통해 누구나 시를 감상하고 즐길 수 있다.
○ 시는 머리로 외우거나 분석하는 게 아니라 가슴으로,
시 문학에도 불어 닥쳤다. 문학적 표현 방식이나 매개체가 활자,문자화에서 영상화, 음악화, 기계화가 되어 여러 문학영역 가운데서도 포엠(poem)이란 글자 그대로 시만을 의미하는 멀티포엠이 생겨났다. 멀티포엠이란, 멀티미디어 시대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시의 형태로 영상, 소리, 문자 등 복합
시작하여 고전과 현대문학 작품을 멀티미디어에 의해 전자책(e-book)으로 만들거나, 한국문학에 관한 각종의 연구 논문을 전자저널로 볼 수 있도록 하고, 시와 같은 운문 문학을 사운드와 영상이 가미된 멀티포엠으로 하는 작업들이 이뤄지고 있다. 더욱이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를 통해 이뤄지는 인터
시에 컴퓨터 화면 위에도 존재한다. 이 공간은 활자가 고정된 책의 지면과는 달리 유동적이며 불안정한 곳이다. 이러한 공간은 이른바 가상공간이며 사이버 공간이다. 이 가상공간에서의 쓰기 이전의 펜과 종이로 이루어진 글쓰기의 방법과는 다른 방식과 특성을 생성해내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홈페
Ⅱ. 범위 설정
선행연구 검토와 사례조사에 앞서 조사 대상인 현대시와 문화콘텐츠에 대한 정의와 그 범위를 확실히 할 필요가 있다. 특히 문화콘텐츠와 콘텐츠라는 말이 요 근래에 생겨난 신조어인 만큼 그 의미를 명확히 하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1. 현대시의 범위
지난 2008년은 한국 현대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