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에서 문명 비판적인 세계사적 전망을 유지하려고 노력한 김기림 등의 문학이 있다.
우리 나라의 모더니즘문학은 시가 그 주를 이룬다. 하지만 소설에서도 모더니즘 경향은 더욱 뚜렷이 나타난다. 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을 대상으로 하여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경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소설의 연구범위에서 제외되어왔지만, 탐정소설이나 방송소설의 측면에서 재조명되면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박태원은 영문학과 중국 문학의 작품들을 번역해왔는데, 작가의 번역작업과 번역 양상에 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넷째, 박태원소설에 나타나는 영화적 기법에 대한 연
평양에서 〈나의 아버지 박태원〉이라는 글을 발표하여, 다른 월북 작가들에 비하여 월북 이후 행적이 비교적 소상히 알려져 있다. 박태원은 서울에 2남 3녀와 부인 등 가족을 모두 두고 단신 월북했다. 이중 중학생이던 맏딸은 1951년 월북했으며, 남은 가족 중 2녀의 막내아들이 영화 감독 봉준호이다.
문학이 쇠퇴하게 되는데, 문학에 있어서 이데올로기의 약화는 문예창작의 기술적 세련과 문예이론의 전문화에 의하여 극복된다. 문학은 이전의 편내용주의를 극복하기 위하여 현실에 대한 새로운 안목과 창작기술의 새로운 탐색을 적극적으로 시도한다. 이것이 이른바 모더니즘문학운동인데 구인회
소설 『계명산천은 밝았느냐』, 『갑오농민전쟁』을 집필하였다. 1986년 7월 10일 사망한 것으로 전해진다. 박태원의 초기 소설은 문체, 기법, 주제 등에 있어서 모더니즘소설의 여러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의 소설인 『소설가구보씨의 일일』 등과 같은 작품에 있어 특기할 사항은, 문체와 표현기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