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ⅰ. 반식민사학의 등장배경
1910년 을사조약 이후 조선을 실질적으로 지배하게 된 일본은 다양한 측면에서 그들의 한반도 강점을 정당화하기 위한 노력을 보인다. 그 중 역사학적 측면에서 그 노력의 일환으로 나타난 것이 식민사학의 정립이였다. 이는 타율성론, 반도적 성격론, 정체성
서론
1. 반식민사학의 등장 배경
을사조약 이후 일본은 식민사학을 내새우며 한반도 강점을 정당화.
(타율성론, 반도적 성격론, 정체성론)
→충군 애국주의 극복, 근대 민족주의 노선, 실증주의와 비판 주의 도입, 근대사학적 방법론 일반화.
→ 반식민사학론을 확립해 나가는 과정이 곧
1. 머리말
서구의 제국주의국가가 경제수탈과 군사기지의 확보를 위하여 식민지를 경영하였던 것과는 달리 일제는 이에 더하여 민족말살까지 획책하였다. 일제의 한민족말살정책은 식민통치의 전 기간을 통하여 계속 되었으며 한국사의 왜곡과 식민사학의 부식도 이러한 식민통치의 정책의 일환으
사학은 식민지 지배와 제국주의 침투, 그리고 사회주의의 대두라는 사상적 혼탁 속에서 성장하여 전통사회의 와해와 근대사회 형성이라는 시대적 요구 및 항일․독립운동의 추진이라는 민족적 과제와 함께 성장하였다. 그러나 한국 근대역사학은 식민지 정책에 오염된 일제의 근대 사학의 독소를
식민사관이 가지는 본질적인 침략의 의도를 파악하게 되면서 떠올랐고, 이에 대한 본격적 연구를 다룬 논문을 통해 식민사관을 스스로 비판해 보고자 이 논문을 선정하게 되었다.
선정 논문: 최혜주. (2021). 식민사학자 오다 쇼고(小田省吾)의 경성제대 교수 활동과 조선사 인식. 한국민족운동사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