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한국 근대 역사학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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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학] 한국 근대 역사학의 성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근대역사학의 성립

2. 식민지사학의 성립과 영향

3. 민족주의사학의 발달과 그 의미
1) 민족주의사학의 의미와 한계
2) 신민족주의사관

4. 사회경제사학의 성장

5. 실증사학의 이해
1) 실증사학의 이해
2) 실증사학의 한계 및 전망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근대역사학의 성립
근대역사학이란 전통사학으로 대표되던 기존의 중세사학으로부터 벗어나 독립적인 학문으로 정착한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것은 전통사학의 성격이나 범주를 벗어나 역사학의 독립적 위상을 확립하였을 때 가능할 것이므로, 한국 사회의 근대화와도 궤를 같이 한다.
한국 근대역사학은 전통 사학과 달리 유교철학으로부터 독립된 학문으로서 중화사상을 배격하고 역사의 학문적 독자성이 이룩된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존의 서술형태를 벗어나 자유로운 형식을 하는 특징을 지닌다. 더구나 정치위주와 지배자 중심의 틀을 벗어나 사회․경제․문화 각 방면으로 연구 범위가 확대되었으며, 역사의 주체가 민중으로 옮겨진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한국 근대의 역사학은 식민지 지배와 제국주의 침투, 그리고 사회주의의 대두라는 사상적 혼탁 속에서 성장하여 전통사회의 와해와 근대사회 형성이라는 시대적 요구 및 항일․독립운동의 추진이라는 민족적 과제와 함께 성장하였다. 그러나 한국 근대역사학은 식민지 정책에 오염된 일제의 근대 사학의 독소를 벗어나야 하는 당면 과제와 봉건체제 극복을 위한 시대과업을 동시에 지고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전개과정이 어려웠던 것도 사실이다. 여기서 한국의 근대역사학은 항일운동 내지 독립운동의 정신적 기반으로 기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근대 사학자들은 단순한 역사가가 아니라, 독립운동가였고, 때로는 언론가였으며, 동시에 교육자가 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한국의 근대역사학은 무엇보다도 역사학으로서의 독립성과 민족사학으로서의 독자성이 함께 달성되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동시에 그것은 일제 식민지라는 비정상적인 조건 속에서 자주독립을 되찾기 위한 민족적 신념으로써 역사적으로 뒷받침해야 하며, 전통적인 지배층을 중심으로 한 낡은 역사관을 극복하여야 하는 동시에, 역사학을 독립된 학문으로 정립시켜야 한다는 3중의 과제를 짊어지고 자라온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참고문헌
1. 신형식 著, 『韓國史學史』 삼영사, 1999.
2. 한국사연구회, 『한국사학사의 연구』 을유문화사, 1985
3. 한국사 시민강좌 제20집 1997.
이장우, 「실증사학의 반성과 전망」
신기욱, 「식민지조선 연구의 동향」
4. 한국사 시민강좌 제25집 1999.
이만열, 「민족주의」
하고 싶은 말
한국 근대 역사학의 성격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