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오늘날의 문학교육에서는 문학교육의 가능성을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 지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문학교육은 곧 문학에 대한 이해와 감상 교육이라고 했는데, 이것이 가능하려면 무엇보다도 먼저 이해와 감상의 인식론적 구조가 완전히 파악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시점에서의 학문적 성
독성이 있는 물질이 우리 몸 안에서 생겨나는데, 그게 바로 사람을 취하게 하는 거야. 그런데 술이 센 사람은 그 아세트 알데히드를 분해하는 ‘ALDH2'란 효소가 원활하게 작용을 하기 때문에 별로 술에 취하지 않지. 술에 약한 사람은 그 반대. ALDH2가 거의 제 작용을 못하는 거야.” 가네시로 카즈키, 『Go
Ⅰ. 가사(가사문학) 도덕가 작품분석
<도덕가>에서는 ‘벗님네’라는 현상적 청자를 담론의 서두에 설정하여 화자와 청자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형성하고 있다. 이로써 담론은 특정한 화자가 특정한 인물을 향하여 전언한다는 구체화된 발화 상황을 갖추게 되며, 주제제시적 담론 의도에도 불구하고
문학
민요(民謠)는 민중의 공동작품이다. 그러므로 민요(民謠) 자(字)가들은 노래는 적어도 개인작일 수 없다. 향가인 정가정곡(鄭瓜亭曲)을 속요(俗謠)에 넣고 속요라고 보아온 지 오래다. 그러면 민요와 순수문학과의 상호관계를 논급해 보기로 하자. 보통 향가문학을 4구체 민요형(型)과 정격향가(
Ⅰ. 학교교육관련 훈화자료사례
1. 11월 17일은 “순국선열의 날”
1905년 을사조약이 강제로 체결되어 일제에게 국권을 빼앗기는 비운을 맞게 되자 우리 선열들은 몸과 마음을 바쳐 조국광복에 나섰다. 방법은 각기 달랐으나 조국의 독립을 이루겠다는 염원은 하나였으며, 수많은 선열들이 소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