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을 적절히 섞어가며 보다 효과적인 보도를 하고 있다. 신강균의 ‘사실은...’을 처음 보는 시청자는, 약간의 충격에 휩싸일 듯 하다. “방송에서 저런 말을 하면 저사람 짤리지 않을까?” 하고 말이다. 그만큼 이 프로그램에서 전달하는 내용과 언어는 매우 자극적이다. 바로 기자가 보는 뉴스가 아
방송사의 경우 2차례의 파업과정을 거치면서 학습효과(learning by doing)가 있었고 시대적인 변화와 함께 언론사 내부에서의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언론개혁에 대한 고민과 성과가 나타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 1990년대 이후 기존의 카르텔 구조가 무너지면서 언론계에서도 상호경쟁 분위기가 조
방송의 미디어 비평 진출뿐만 아니라 신문들의 미디어 면 신설·강화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매체의 권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자사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서, 미디어 비평을 통해서 구색 맞추기 위해서 등등 부정적인 시각이 있다. 일견 그런 측면, 또는 사례가 없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비
월간 세미나, 토론 등을 거쳐 언론자유 상황을 진단한 일례보고서” 월간 대한언론인, 230호, 2005/05/02
에 따르면 최근 한국 언론자유 상황이 연속적으로 후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르면 2004년 한국 언론자유도는 총 평점 3.82점, 즉 100만점으로 하면 평점 54.6점이었다. 즉 현재 한국 언론자유
뉴스에 대한 인식론 자체가 기존언론과 다르다. 무엇보다 뉴스 원과 보도관례, 역피라미드식 기사 작성에 대해 비판적이다. 위계적이고 자본화된 경제 시스템, 전문적이고 엘리트적인 언론 실행 방식, 객관성에 대한 개념, 그리고 수용자들의 종속적 역할 등에 대해서도 못마땅해 한다.
내면적인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