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의 화랑도 교육
◦ 조직체계 : 국선화랑 - 낭도로 구성.
◦ 신분 : 14~18세의 귀족 남성중에서 선발, 낭도는 평민 출신.
◦ 지도이념 : 원광법사의 세속오계로, 교육은 지적인 면보다는 도덕적⋅정서적⋅신체적⋅사회적⋅군사적 훈련을 중시하였다.
◦ 독서삼품과
- 관리 선
전개하였다. 왕의 불교사상에 대한 관심정도, 체제안정 상태에 따라서 국가의 구제 사업이 달라졌다. 구제도감(고려 예종4년)은 가난한 백성을 돕기 위한 중앙관서이다. 제위보(963), 동서대비원(1057), 혜민국(1112)은 빈민, 병자, 그리고 행려자를 위한 구호 및 질병치료를 맡은 의료기관으로 치료는 물론
종교교육과 도덕교육 강조(종교개혁의 토대 제공)
② 종교개혁은 사회전반과 교육개혁 운동으로 이어짐
③ 교육의 목적은 참다운 신앙인과 국가에의 봉사위한 도덕적 품성도야
④ 보통교육사상 확산(모든 국민의 교육), 초등의무교육의 기틀 마련
⑤ 공교육 개념 제시(국가의 교육 제공의 의무)
전개시켜 나갔으며, 인간을 우리 민족 고유의 홍익인간적인 인본주의적 존재에서 보다 실천적이고 자연과 인륜 그리고 사회연대적 존재로 여기도록 하여 주었던 것이다.
22. 동학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동학의 인내천 사상에 의한 인간관은 인본주의적 인간관이지만 인간은 순환?윤회하는 천운에
신라의 화랑도이다. 화랑도는 지금의 청소년이라 불리는 나이 대의 귀족집안 자제들을 뽑아 도의로써 몸과 마음을 닦고, 노래와 춤으로 정서를 기르며, 이름난 산과 내를 찾아다니며 그 기상을 펼쳤다. 이 화랑도는 아무나 들어갈 수 없는 특수 집단이었기 때문에 그 당시 10대들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