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적 기반 위에 세우는 것은 분명히 봉건제의 기본 성격을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하고 바람직한 일임에 틀림없다. 봉건제의 기본 성격을 그 사회경제적 기반에 대한 이해 없이 오직 법제사적 측면이나 정치적 측면에서만 파악한다는 것은 그만큼 불충분한 것이기 때문이다.
봉건제를 역사발
정치적 안정기반이 구축되었다. 이와 같은 단계에서 즉위한 광개토대왕(廣開土大王)은 정복 군주로서 백제의 한성(漢城)을 침공하여 임진강과 한강선까지 진출하였고, 신라 내물왕(奈勿王)을 원조하여 왜구를 격퇴하였다. 북으로는 후연(後燕)을 쳐서 요동(遼東)을 차지하고 숙신(肅愼)을 복속시켜 만
Ⅰ. 머리말
신라는 삼국통일의 위업을 달성한 위대한 국가이다. 이는 호국불교를 바탕으로 한 불심에 입각해 통일기반을 만들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신라(新羅)’는 ‘왕의 덕업이 날로 새로워져서 사방을 망라한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신라는 경주 지역에서 기원전 57년 경에 건국되었으
정치·경제적 통합과 더불어 문화통합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문화예술이라는 것은 미를 추구하는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며 우리는 신라통일 이후 분단될 때까지 천년이상 하나의 국가로서 동일한 민족문화의 기반을 갖고 있기 때문에 분단의 장벽을 극복할 수 있는 좋
신라사회가 중대에서 하대로 변동한 원인은 왕권의 전제주의에 대한 귀족의 반항때문이었다. 그 결과 신라하대는 귀족과 연합하는 방향을 걷게 되었다. 그렇지만 신라사회의 정치·경제의 중심은 진골귀족이 장악하고 있었으며 골품제가 여전히 강력한 사회원리로 기능하고 있었다. 진골귀족은 대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