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통일을 달성하게 되었다. 698년 발해가 세워짐과 함께 남북국 시대의 남쪽 축이 되었다.
통일 이후 신라는 9주 5소경을 설치하고 고도의 중앙집권체계를 확립하였다. 집사부 장관인 시중의 권한이 강화되어 왕권의 전제화가 실현되었다. 신문왕은 녹읍을 폐지하였으며, 유학 교육을 위해 국학을 설
사회학, 심리학, 철학 등의 주변 학문과 제휴하여 발전하였다.
분트(1900), 마르티(1908) : 심리학적 의미 연구.
메이예(1903) : 사회학적 의미 연구.
오그든-리차즈 : 의미 기능 분석.
스테른 : 의미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분류와 실어증의 연구.
슈페르베 : 의미의 역사적 연구에 프로이트의 심리학적 접근
역사에 편입시키려는 것이다.
역사가 한번 뒤틀리기 시작하면 현재도, 미래도 함께 뒤틀리게 된다. 중국이 고구려사를 자국사로 편입시키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소위 ‘동북공정(東北工程)’ 프로젝트가 그래서 위험하다. 고구려사가 우리 역사에서 제외되면 ‘고조선-고구려 및 삼국시대-통일신라와
역사적 배경
1. 삼국정립 이전시대
주 생활무대가 구릉지였던 청동기인은 농경에 크게 의존하였고, 청동기를 사용하면서부터 부족의 내부에서 사회적 분열이 야기되어 지배 씨족의 족장이 권력자로 등장해 성읍국가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성읍국가의 지배자들은 청동 무기를 사용하여 다른 성읍국
역사’라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역사학자들이 엄밀하게 과학적 분석을 통하여 역사를 재구성한다고 해도 그들도 자신의 주관이나 편견을 가지고 있으므로 ‘과학적인 역사’의 객관성을 평가하는 것이 쉬운일은 아니다.
2.필자는 민족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민족이란 문화, 생활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