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을 달성하게 되었다. 698년 발해가 세워짐과 함께 남북국 시대의 남쪽 축이 되었다.
통일 이후 신라는 9주 5소경을 설치하고 고도의 중앙집권체계를 확립하였다. 집사부 장관인 시중의 권한이 강화되어 왕권의 전제화가 실현되었다. 신문왕은 녹읍을 폐지하였으며, 유학 교육을 위해 국학을 설립하
신라 고유의 교육적 전통을 수립한 화랑도 교육이 있었던 것이다. 삼국사기·삼국유사를 비롯한 한국고대사와 논리서를 중심으로 하였고 화랑도에 관한 학설을 종합하여 신라인의 투철한 화랑정신과 그 내면적인 문제들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화랑도의 사상을 그 배경과 특징을 살펴본 다음 세 번째
Ⅰ. 서 론
우리 민족의 고유한 음식 문화는 그 민족이 살고 있는 자연과 환경 속에서 오랜 세월에 걸쳐 그 지역에서 산출되는 식품의 기본 재료를 기본 재료로 하여 음식의 조리, 가공법이 발달하게 되며, 민족의 경제, 문화의 변천과 발전 내용이 식생활의 유형이나 풍속에 영향을 미쳤다.
곡물의
신라에서만 세 명의 여왕이 존재한다. 신라 최초의 여왕인 선덕여왕(27대, 재위 632~647년)과 그 뒤를 이은 진덕여왕(28대, 재위 647~654년) 그리고 신라 말 뒤를 이은 진성여왕(51대, 재위 887~897년)이 그들이다. 이들은 수많은 남자 귀족들이 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왕위에 올랐으며 여왕의 신분으로 생을 마감했
Ⅰ. 개요
지금까지 사찰관광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지리학적 차원에서의 사찰관광의 공간구성이나 지리적 분포와 유형의 열거에 그치고 있고, 사찰관광에 대한 이미지나 관광으로 인한 부대적인 영향을 검토하는 선에 머물고 있다. 사찰과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은 대체로 사찰이 가지고 있는 관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