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하게 된다. 사회학 및 경제학적 관점에서는 제도적 현상으로서의 신뢰에 초점을 두게 되는데 이러한 관점에서의 신뢰는 ‘제도 내 또는 제도들 사이의 현상, 그리고 개인들이 그들의 제도들에 부여하는 믿음’으로 개념화된다.
마지막으로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는 개인간 그리고 집단 수준에
신뢰개념의 양산과 그로 인한 혼란이 발생하였으며(Shapiro, 1987, Hosmer, 1995), 이는 신뢰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저해하고 신뢰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동태적 분석에 장애가 되고 있다(박찬웅, 1999, 박통희, 1999). 더욱이 신뢰의 개념적 혼란은 경험적 연구대상으로서 신뢰의 정의와 측정도구의 타당성에 대한
기능을 가진다. 동시에 그 상품의 우수성 내지 특이성이 항시 같거나 또는 그 이상일 것을 기대한다. 그것은 그만큼 품질이 좋기 때문인 것이다.
수요자가 브랜드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기능적이고 정신적인 기대치이다. 그 브랜드를 지정상품에 사용하면 할수록 영업의 신용이 두터워지고 제
형성하였다. 그런데 어떤 사람이 빈곤한 사람이고 어떤 사람이 빈곤하지 않은 사람인가를 구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빈곤자를 정의하기에 앞서 빈곤이 무엇인지에 대해 규범적으로 살펴보는 것은 공공부조의 수급권을 인정함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빈곤을
신뢰를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기대(expectation)의 요소이다. 대표적으로 신뢰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을 시도하여 이론적으로 그 공헌을 인정받고 있는 Barder(1983)는 신뢰의 의미에 대한 설명이 우선 행위자들이 서로에 대해 갖는 기대들로부터 출발해야 함을 주장한다.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