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의 성격 차이는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는 한말의 쇄국정책으로 서구의 근대화와 보조를 맞추지 못하다가 동학운동과 갑오경장으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변동을 겪게 됨으로써 근대문학이 시발되었다. 개화기 역사전기 소설은 한문학양식을 차용해 영웅적인 삶을 소재로
신문학사란 이식문화의 역사다라고 언급한 이후 더욱 고착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후 임화의 이식문화론은 금윤식·김현 공저 한국문학사 서두의 방법론비판에서 신랄하게 비판을 받았고, 신문학기의 문학사적 의미는 새로운 각도에서 조명되기 시작하였다. 후학들은 한국의 개화기가 이식문
당대의 새로운 시대사상을 담고 있으나, 형식적 측면에서는 아직 고전 소설의 틀과 특성을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시대적 영향으로 말미암아 문학의 예술적 기능에 대한 명백한 자각이 이루어지지 못한 채 사회적인 계몽과 같은 소설의 효용성에 치우쳐 있다는 것도 큰 특징이다.
문학
(1) 전통성 - 전통 시가 장르의 지속성
1910년대 시는 개화기 시가에서 근대시로 넘어오기까지의 과도기로, 근대시의 전사(前史)로서의 시사적 의의를 갖는다.『소년』『청춘』뿐만 아니라 『대한흥학보』『학지광』『신문계』『女子界』『태서문예신보』『惟心』등 1910년대의 잡지나 신문
Ⅰ. 한국(한국문학) 고전문학문학사(文學史)란 공시적(公示的) 구조(構造)인 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문학(文學)을 통시적(通時的) 변화(變化) 즉 역사(歷史)속에서 살펴보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바탕에서 중세문학을 고찰하려면 당시의 시대적인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중세문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