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한국문학) 고전문학문학사(文學史)란 공시적(公示的) 구조(構造)인 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문학(文學)을 통시적(通時的) 변화(變化) 즉 역사(歷史)속에서 살펴보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바탕에서 중세문학을 고찰하려면 당시의 시대적인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중세문학은
문학사에서 10년 주기의 단위나 연대기적 단위로 통일되기 보다는 광복을 기준으로 전·후기로 나누어 살피는 것이 보편 원리로 수용되고 있다.
하지만 40년대 전반기 문학사를 흔히들 ‘암흑기’ 내지 ‘공백기’로 진단하고들 있다. 조연현, 『한국현대문학사』, 성문각, 1969. p.585
오세영, 『20세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일제 말기의 순수문학은 문화적 전통을 자발적으로 계승하려는 노력을 통해서 자기심화의 계기를 찾았다.
이러한 순수문학의 전통지향성 혹은 상고성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은 『문장』지에서였다. 의 가장 중요한 기획 편집은 한국고전들을 소개하고 보급하는데 맞추어졌고, 고전의 소개와
근대적 인문 교육을 받고서도 사회적으로 무용한 처지에 놓인 지식인 문제에 대한 관심, 더 나아가 이른바 ‘개화기’ 이래의 우리 역사에 대한 탐구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펼쳐진다.
본고에서는 채만식의 전기적 사실을 시작으로 그의 문학적 경향과 사상적 태도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