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예술가, 라고 하면 일반 사람들과는 아주 많이 다른, 뭔가 독특하고 특이한 자신만의 정신세계를 가진 사람이라는 생각을 많이들 한다. 즉, 나쁘게 말하면 ‘예술가는 싸이코 이다.’ 라고 하기도 한다. 실제로 잘 알려진 예술가들 중에 정신 병력을 가진 사람이 많이 있고, 예술가들이 무엇 엔
신비적인 것에 도달하는 것에 주된 관심을 보이는 이 운동은 의식확장을 위해서 여러 종교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요소와 과학 ․심리 ․기술 ․정신분석 등을 혼합시킨다. 그러므로 이 운동은 영성적인 면에서는 방랑자적 성격을 가지며, 여러 곳으로 분산되어 작은 그룹을 이루고 있으므로 정
신비적인 것에 도달하는 것에 주된 관심을 보이는 이 운동은 의식 확장을 위해서 여러 종교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요소와 과학 ․심리 ․기술 ․정신분석 등을 혼합시킨다. 그러므로 이 운동은 영성적인 면에서는 방랑자적 성격을 가지며, 여러 곳으로 분산되어 작은 그룹을 이루고 있으므로
방랑자들, 걸인들 그리고 범죄자들-이들은 기아와 나태함, 그리고 악습에 의하여 타락된 존재들-이 사회 내부에 광범위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당시 나타난 악자소설(novela picaresca)은 이처럼 야만적 본능과 천박함으로 규정되는 이러한 계층에 의해 형성된 배타적인 분위기를 놀라울 정도로 사실적으로
결정적으로 거리를 두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하만의 비합리적이고 신비적인 사상 세계를 알게 되었다. 헤르더는 괴테로 하여금 셰익스피어의 무한성에 열광하게 했고, 그에게 오시안과 핀다로스를 알게 해주었으며 헤르더가 문학적 형상력의 가장 오래된 증거로 보았던 민중시에 눈뜨게 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