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1919 년 이전
여기서는 현대신학이 발단되는 전제를 소개하고 있다. 그 기초는 임마누엘 칸트에게서 시작된 것이다. 이성이 물질세계를 휘어잡는 데는 만능이며 그 이상의 것에 대해서는 무능력하다는 현대인의 확신을 칸트는 체계화하였다. 또 계몽이란 사람이 스스로 둘러 쓴 미성숙에서 헤어
Ⅰ. 서론
신의 죽음에 대한 신학적 논의는 1960년 초기에 발생했다가 자취를 감추었는데, 세간의 출판사가 활동이 사멸한 이 운동을 재조명해 줌으로써 부활되었다. 1964년을 전후로 해서 미주와 유렵을 중심으로 주로 비전문적 신학(종교학, 사회학)의 영역에서 일어나서 세상의 눈길을 모았던 것이
Ⅰ. 신학의 의미
신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하나의 절대적인 신학, 영원히 변할 수 없는 고정된 형태의 신학을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신학이란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을 부족한 인간의 통찰과 언어를 통하여 특정한 시대 속에서 해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학은 그 시대와 상황에
신비주의의 대변자는 누구보다도 마이스터 에크하르트(Meister Eck(e)hart: 1260년경-1328년)이다. 그의 관심사는 외적인 형식보다는 내적인 종교적 체험에 있었다. 여느 신학자와 달리 그는 하나님의 존재를 논하지 아니하고, 그를 느끼기를 원했고 신앙의 내면화를 강조하였다
이 신비주의 사상은 그의 제
신학적 갈등으로 인한 교회 분열의 조짐들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이 시기의 북방선교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1920~30년대의 교회 상황
1. 길선주(吉善宙)목사의 사경회
길선주 목사는 3‧1 독립운동 시 민족 대표 33인 중 한 사람으로 2년여의 옥고를 치렀으나, 일제가 그에게 무죄 판결을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