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했고 신앙의 내면화를 강조하였다
이 신비주의 사상은 그의 제자 요한 타울러와 시인의 성품을 지닌 하인리히 수소에 의하여 심화 전승되었다. 아울러 루터가 1516년과 1518년에 간행한 「독일 신학」(Theologia deutsch)도 에크하르트의 사상을 따르고 있다.
(3) ‘오늘의 경건’(Devotio noderna)운동
경건생활은 퇴색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조류 속에서 과연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살아갈 것이 합당한 것인가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오늘날 경건의 진정한 의미는 모른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거나 세상 속에 파묻혀서 아예 인식조차 하지 않는 양면 속에서 과연 하나님
성서가 가지는 최고의 권위
2) 성육신하신 하나님과 주님으로서, 그리고 죄인의 구세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위엄, 영광
3) 성령의 주권
4) 개인적 회심의 필요성
5) 그리스도인 개인과 교회 전체의 삶에서 복음 전도의 우선권
6) 영적 양육, 친교, 성장을 위한 기독교 공동체의 중요성
수도원은 도시 가운데 세워지게 되어 제도 자체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 옛날과 같은 넓은 수도원은 드물었다.
수도원 운동은 초대교회 때 핍박을 피해 은둔한 것과 4세기 이후 세속화된 교회로부터 구별된 삶을 추구하는 공동체에서 찾을 수 있다. 수도원은 중세의 정신생활이나 문화에 있어 매우 중
수도원의 영향을 받아 몽떼규대학을 교육하는 수도원, 종교적인 대학, ꡒ엄격한 규율 밑에서 사제와 개혁적인 수사가 될 준비를 하는 가난한 성직자의 공동체ꡓ로 만드는 일에 착수했다. 즉 이 학교는 장차 신학도가 되기에 가장 적합한 곳이었다. 이 곳에서 칼빈은 많은 책을 탐독하였고, 라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