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緖 言(서언)
미리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오두미교나 태평도나 진대교나 도를 목적으로 하는 종교를 통칭하여 도교로 호칭한다. 이러한 도교의 특색을 살펴보면, 대체로 현재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자연발생적인 종교이기 때문에 다른 종교의 경우같이 다른 종교에 배타적인 측면은
도교는 오랫동안 중국인의 민간 신앙으로 뿌리 박혀 전래했으며, 유교와 함께 중국 사상계의 2대 원류를 이루면서 전승했다. 도교의 내용은 노장의 설에 신선사상을 근저로 하고 당시에 성행했던 음양오행설, 불교의 인과응보, 불살생의 교리를 혼합한데에 유교의 권선징악적 윤리설을 종합해 놓았다.
도가사상의 개관
도가란 노자의 사상을 바탕으로 한 학파로, 노자의 학설은 ‘道’에 근본을 두었기 때문에 후대에 이르러‘도가’라 이름 붙여진 것으로 보인다.‘道’라는 문자의 원래 뜻은 도로이다. 일정한 통로, 즉 천하만인이 왕래 출입하는 곳이므로, 노자는 이 속에서 일정한 理法이 있다
사상이 복잡한 다른 사상이나 신앙을 섭취함으로써 본래의 순수성을 잃은, 타락한 것으로 본다. 둘째, 프랑스학파를 중심으로 한 서구의 학자들은 도교는 도가사상의 발전형태로 이해해야 하며 이러한 의미에서 도교가 도가사상의 타락한 모습은 아니라고 한다. 이러한 기준에 의거하여 도가와 도교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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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역사를 지니고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는 일본정원의 매력. 그 매력은 과연 어떠한 특징들에 뿌리를 두고 있을까? 또, 정원의 구성 요소 하나 하나에 깃든 일본인들의 사상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일본정원의 양식적 특징과 그 속에 담긴 사상들을 중심으로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