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도교사상)의 이론
종교를 사상이나 철학이 아닌 종교 자체로 인식하여 연구하는것은 단순한 복제나 환원과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종교를 연구하는데 가장 중요한 문제는 어떤 각도에서 파고 들어갈 것인가 라는 문제이다. 이는 거대하기 이를 데 없는 도교의 이론, 신의 계보, 의식, 방법 등 여
소설에 대하여 인물․사건․배경 내지는 나아가 주제․구성․문체 따위의 고찰을 그 핵심적인 연구 본령으로 삼아 왔다. 이들은 물론 설화 문학 연구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주요 연구 명제들이다. 따라서 설화문학의 연구는 소설문학 연구에 부수적인 것이라거나 혹은 근원 탐색을 위
사상도 이러한 자각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현실의 사대부들에게 느낄 수 없었던 평민의 인간다운 세계가 연암의 의식내부에 선명히 떠오른 것이다. 평민 생활의 갖가지 양상과 그 뼈저린 체험은 연암에게 있어 신발견의 세게였으며 그의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
발전시켰다.
본고는, 이러한 특징 중, 설화에서 소설로의 계승과정에 대한 논의와, 위항문학의 특성, 실학사상의 양상, 마지막으로 시조의 변이로 인한 사설시조의 등장 과정의 네 가지 부분에 초점을 두어 심화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Ⅱ. 전문 요약
9.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