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緖 言(서언)
미리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오두미교나 태평도나 진대교나 도를 목적으로 하는 종교를 통칭하여 도교로 호칭한다. 이러한 도교의 특색을 살펴보면, 대체로 현재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자연발생적인 종교이기 때문에 다른 종교의 경우같이 다른 종교에 배타적인 측면은
도교는 오랫동안 중국인의 민간 신앙으로 뿌리 박혀 전래했으며, 유교와 함께 중국 사상계의 2대 원류를 이루면서 전승했다. 도교의 내용은 노장의 설에 신선사상을 근저로 하고 당시에 성행했던 음양오행설, 불교의 인과응보, 불살생의 교리를 혼합한데에 유교의 권선징악적 윤리설을 종합해 놓았다.
도가사상의 개관
도가란 노자의 사상을 바탕으로 한 학파로, 노자의 학설은 ‘道’에 근본을 두었기 때문에 후대에 이르러‘도가’라 이름 붙여진 것으로 보인다.‘道’라는 문자의 원래 뜻은 도로이다. 일정한 통로, 즉 천하만인이 왕래 출입하는 곳이므로, 노자는 이 속에서 일정한 理法이 있다
사상이 복잡한 다른 사상이나 신앙을 섭취함으로써 본래의 순수성을 잃은, 타락한 것으로 본다. 둘째, 프랑스학파를 중심으로 한 서구의 학자들은 도교는 도가사상의 발전형태로 이해해야 하며 이러한 의미에서 도교가 도가사상의 타락한 모습은 아니라고 한다. 이러한 기준에 의거하여 도가와 도교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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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역사를 지니고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는 일본정원의 매력. 그 매력은 과연 어떠한 특징들에 뿌리를 두고 있을까? 또, 정원의 구성 요소 하나 하나에 깃든 일본인들의 사상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일본정원의 양식적 특징과 그 속에 담긴 사상들을 중심으로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것보다도 더 직접적인 것이었다. 유가의 입장에서 보자면 불교는 요순의 도와 대립하는 오랑캐의 술(術)이었다. 그러나 불교는 중국본토문화에 의존하는 태도를 보이며 유가의 도덕론등의 가치관념을 수용하였고 대승불교의 자비관념으로써 유가의 인애사상과 견주어 점점 전파되어 나갔다.
도교는 신선사상을 말한다. 도가와 도교는 사상과 신앙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즉 도가의 이론가라 할 수 있는 노자는 종교로서의 도교에서는 신선으로, 옥황상제에 버금가는 신격화가 이루어질 정도이다. 도가는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주축으로 하나, 도교는 노자의 저서인 노자도덕경에 절대적인 권
신선, 사자 등에 대한 것으로 다분히 황당한 소재를 다루고 있는 일종의 전기소설이다. 이러한 <<금오신화>>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바로 한국문학사에 등장하는 최초의 소설이라는 데 있다. 이렇게 문학사적으로 중요성을 띤 <<금오신화>>에는 김시습의 고유한 작가의식이 형성되어 있다. 우리는 <<금오
신선사상의 범주 안에 속해 있는 것으로 설정하고 있음에도 큰 의미가 있다. 불우한 환경과 신선사상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볼 수 있는 자료가 된다. 신선은 배불리 먹어서 얼굴에 기름기가 흐르는 것과는 거리가 멀고, 처자식 거느리고 가정을 이루어 사는 것과도 거리가 멀다는 사실에 부합된다.
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