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도가사상과 국문학에 관해

 1  [동양사상]도가사상과 국문학에 관해-1
 2  [동양사상]도가사상과 국문학에 관해-2
 3  [동양사상]도가사상과 국문학에 관해-3
 4  [동양사상]도가사상과 국문학에 관해-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사상]도가사상과 국문학에 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도가사상의 개관
■ 도가사상의 기원
■ 도교의 주요내용
■ 도교의 수입
국문학에 나타나 도가사상
■ 허무취락사상(虛無醉樂思想)
■ 신선사상(神仙思想)
■ 고답주의(高踏主義)와 자연애(自然愛)
■ 도피은둔사상(逃避隱遁思想)
본문내용
도가사상의 개관

도가란 노자의 사상을 바탕으로 한 학파로, 노자의 학설은 ‘道’에 근본을 두었기 때문에 후대에 이르러‘도가’라 이름 붙여진 것으로 보인다.‘道’라는 문자의 원래 뜻은 도로이다. 일정한 통로, 즉 천하만인이 왕래 출입하는 곳이므로, 노자는 이 속에서 일정한 理法이 있다고 하였다. 이 일정한 이법이란 ‘현상계는 모두 본체계로 복귀한다’는 것으로, 환원의 사상이라 할 수 있다.
도가의 이러한 사상은 한대에서는 황로학(黃老學)이라 일컬었고, 위진 이후에는 노장학(老莊學)이라 불리어졌으나, 후한 말 장도릉의 창시 이후 이것을 종교적으로 체계를 세워, 도교라 불리게 되었다. 도교는 중국에서 성립한 종교로서 도가사상은 중국 민중의 사상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제왕을 중심으로 한 치자(治者) 계급의 사상인 유가(儒家)의 반(反)하는 민중의 사상이라고도 볼 수 있다.

■ 도가사상의 기원
노자의 사상은 허무를 중심으로 한 무위자연설(無爲自然說)로서, 그 자신 역시 현실도피의 심리를 가지고 있었다. 한편 장자는 이 사상을 연역하여, 자유를 숭상하고 향락적이며 매우 출세간적 풍조를 띠었다. 이 때문에, 노장학도들은 점점 일체의 질서 밖으로 도피하여 방종하고 인의도덕을 멸시하며 본능적 생활을 즐겼다. 또한 세상을 백안시하고, 사회도덕을 경시하고, 음주(飮酒)·탄금(彈琴)·위기(圍碁) 등을 일삼고 즐기며 노장허무의 언사를 말했는데, 이를 청담(淸談:명리를 떠난 청아한 이야기)이라 하였다. 죽림칠현이 이러한 노장학파의 대표라 하겠다. 노장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