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서 역시 근본적으로는 초대 교회의 이러한 생각을 따르고 있다. 그런데 요한복음의 특이한 점은 이 약속들이 이미 이루어졌다는 실현된 종말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이 다른 책들 특히 공관복음과 비교해 볼 때 요한복음서에는 비록 미래적인 종말에 대한 언급이 나타나기는 하나 여
[서론]
연구관점 - 성경적 종말론
하나님의 목적은 성경전체에 드러나기 때문에 성경이 지향하는 미래의 방향과 개괄적인 연구에 초점을 둔다. 미래를 향한 성경의 방향이 구원역사의 과정을 통해 발전되어가는 방향으로 종말론을 연구한다.
[제1부 구약의 종말론]
제1장 창조, 타락 그리고 언약
요한계시록이 가명적으로 진술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요한계시록의 저자가 유대의 묵시문학의 저자들이 과거에 했던 방식과는 달리 익명이나 필명을 사용하고 있지 않고 오히려 서신의 도입부에 자기 이름을 언급함과 아울러 스스로를 직접적으로 믿음의 공동체에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요한계
정확한 뜻과 개념을 찾아서 개념을 정리하고자 한다. 4장에서 요한공동체의 상황과 파라클레토스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5장에서는 그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결론에서 가서는 실제적으로 현대 교회에 이 파라클레토스를 어떻게 전할 것이며 적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고민해 보고자 한다.
종말론적인 기쁨으로 가득한 주의 만찬에 주안점을 두었는데 이는 십자가 부활의 신학에도 일치하는 것이었다 하늘로 올라가신 분의 임재가 이제는 예수의 말씀으로 설명된 빵과 포도주로 보증되고 또 그것을 먹고 마심으로 서로의 친교가 이뤄진다.
3. 신약성서에서 예배의 구성요소
그리스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