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뜻과 개념을 찾아서 개념을 정리하고자 한다. 4장에서 요한공동체의 상황과 파라클레토스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5장에서는 그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결론에서 가서는 실제적으로 현대 교회에 이 파라클레토스를 어떻게 전할 것이며 적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고민해 보고자 한다.
레니우스의 주장은 폴리갑을 통해 전해 들은 것인데, 폴리갑은 사도들로부터 직접 배운 사람이었음을 증언해 주고 있다.
2) 사도 요한
- 갈릴리 출신, 어부 세베대의 아들, 사도 야고보의 형제(막1:19)
- 별명 : 우뢰의 아들(막3:17)
-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갈2:9)
- 요한복음, 요한서신, 요한계시
Ⅰ. 예수(예수그리스도, 그리스도)의 어원
예수라는 이름은 그리스도의 역사성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리스도의 역사성을 부인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입증해야 한다. 즉 죽었다가 살아나신 하나님에 대한 유대인의신화가 있다는 점, 복음서의 기록들은 비
보혜사성령에 대한 요한복음의 약속뿐만 아니라 요한복음서까지도 거부하는 사람을 이레니우스는 알고 있었다. 로마의 장로였던 카이우스(Caius)는 요한복음서와 요한계시록을 영지주의자인 케린투스(Cerinthus)의 작품이라고 불렀다. 교회 내의 반-몬타너스파 그룹도 이와 같은 기원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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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과 요한이 이야기하는 성령이 어떤 관계에 있는지 그리고 차이점은 무엇이고 유사한 점은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시기적으로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Ⅱ.누가의 성령이해
1. 누가의 교회론
성령경험은 기독교인의 필수적이며 본질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교회는 성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