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에서 하나의 신학을 발견할 수 있느냐, 혹은 신약이 어떠한 통일성도 분별해 낼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신학을 산출하고 있느냐 하는 문제이다.
게블러가 1787년 이미 제시한 과제와 이러한 접근법은 현대적 이슈의 전면에 대두된 “내용 비판”을 요구한다. 그러나 이것들과 관련된 전제들의 결과
신약성서신학에서 그리스도에 관 폭넓은 의미가 제시되어야만 한다.
Ⅲ. 내용요약
본서의 내용은 책의 순서를 따라서 간략하게 정리하는 방법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1. 교회의 근간을 이루는 설교로서의 복음
복음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신 분이시며, 자신
신약성서에 대한 불트만과 브라운의 실존론적 해석이 종교개혁신학을 통해 수정되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으며, 신약성서신학과 관련된 인간학적 관점은 그리스도론을 통해 결정될 수 있다고 보고 그의 신약성서신학을 기술하고 있다.
3. 책의 간략한 내용요약
책의 순서는 신약성경의 형성사를
볼 필요가 있다.
나아가서 서구의 철학과 신학의 잘못된 생명관이 미치는 영향은 모든 분야에서 이루 말을 할 수가 없다. 자연에 속한 인간이 자연과 더불어 살면서 하나님의 본질적 속성인 생명을 살리고, 생명을 세워 하나님의 "샬롬"( )이 넘치는 세상을 실현하는 방법을 모색 하고자 한다.
제 1 장 현대 논쟁의 기본 이슈들
신약신학의 출발은 약 2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1967년부터 1976년 사이에 무려 10여권의 신약신학서가 출판되면서 현대 신학 논쟁의 하나가 되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 저자는 오늘날의 신약신학이 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한다. 신약신학의 문제점은 신약신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