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라는, 사건이 해결되고 남편이 다시 결합할 것을 원하지만, 아내가 되기 이전에 책임 있는 한 인간으로서 살기 위하여 집을 뛰쳐나간다. 이 작품이 세상에 나오자 노라는 신여성의 대명사가 되었고, 여성해방 운동이 각처에서 불타오르기 시작했다. 입센의 가장 뛰어난 대표작임은 물론 세계 근대극
여성을 만들었고, 새로워진 여성들 스스로가 사회를 움직이고 있다고 믿었다. 하지만 그들이 알았을까. 신여성의 시작이 남성이 그들을 위해 이용되어진 또 다른 여성상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1990년대 초반, 중국의 썩어가는 관습에 환멸감을 느낀 중국인들은 본격적으로 새로운 시대, 새로운 중국
그녀가 출연한 채초생 감독의 '신여성'은 남성 중심의 사회 그리고 스캔들 신문과 싸우는 여성 작가 의 이야기였다. 상해 신문기자의 일부는 '이 영화에 의해 자신들이 모욕받았다'며 흥분하였고 장달민은 신문에 정보를 팔아 '완령옥은 자기와의 결혼을 해소하지 않고 당계산과 동거했다'고 우겼다. 그
스스로 성신황제(聖神皇帝)라 칭하였다. 그리고 국호를 주(周), 연호를 천수(天授)라 하고 준비해 둔 도읍지 낙양으로 천도하였다. 이로써 그녀는 중국역사상 유일무이한 여자 황제가 되었던 것이다. 역사에서는 그녀를 '무주(武周)'라 일컫는다. 무측천이 황제에 등극했을 때 그녀의 나이는 이미 67세였
완령옥의 이미지를 그대로 표현하는 말이다. 완령옥은 풍부한 표정연기를 통해 요염한 첩, 상류층 여성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배우로서 확고한 자리를 잡는다. 그럼으로써 그녀는 부와 인기와 명성을 얻지만 그것에 만족하지 않는다. 그녀는 사실적의적인 극영화에 출연하면서 강인한 중국신여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