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 루쉰과 완령옥을 통해 본 중국의 신여성

 1  [중국현대문학] 루쉰과 완령옥을 통해 본 중국의 신여성-1
 2  [중국현대문학] 루쉰과 완령옥을 통해 본 중국의 신여성-2
 3  [중국현대문학] 루쉰과 완령옥을 통해 본 중국의 신여성-3
 4  [중국현대문학] 루쉰과 완령옥을 통해 본 중국의 신여성-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현대문학] 루쉰과 완령옥을 통해 본 중국의 신여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新여성. 여성억압의 또 다른 이름.

2. 노라에게 무엇이 필요한가.
-《노라는 집을 나간 뒤 어떻게 되었는가.》

3. 중국의 노라 완령옥, 新여성을 연기하다.

4. 마치며
본문내용

2. 노라에게 무엇이 필요한가.

루쉰(魯迅)은 1920년대 중국의 신문학운동을 이끌었다. 그는 문학을 통해 봉건적인 사람들의 의식을 깨우고 변화시키고자 하는 과정에서 진실로 여성해방에 대하여 앞서 노력하였고, 여성을 변화시키고, 사상을 변화시켜 평등하고 독립적인 여성의 자리를 구축해나가려 하였다. 그는 1923년 베이징 여자고등학교사범학교 문예회에서 《노라는 집을 나간 뒤 어떻게 되었는가.》라는 제목의 강연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진정한 신여성으로 향하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하였다.

《노라는 집을 나간 뒤 어떻게 되었는가.》

그는 강연에서 당시 여성주의 문학의 대표격인 입센의 《인형의 집》 1879년 작품. 그해에 코펜하겐 왕립극장에서 초연되어 작가의 이름을 세계적으로 떨치게 한 작품이다.
변호사 헬마의 아내 노라는 세 아이의 어머니이며 남편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남편은 새해에 은행장으로 취임하게 되어, 그 기쁨이 겹친 크리스마스를 배경으로 이야기는 전개된다. 노라는 신혼 무렵, 남편이 앓아 전지요양을 했을 때, 이미 세상을 떠난 아버지의 이름을 위서(僞書)하여 고리대금업자로부터 돈을 빌려 남편을 살렸다. 그 악질 고리대금업자 크로그쉬타는 지금 은행에 근무하고 있다. 내용을 모르는 헬마는 행장 취임을 계기로 그를 해임하려 하나 상대방은 그 위서사건을 내세워 남편을 실각시키겠다고 노라를 위협한다. 드디어 그 사실이 남편에게 알려지자 남편은 사랑하는 아내에게 배신당했다며 욕을 퍼붓는다. 지금까지 자기는 단순히 인형으로 취급되어 귀여움을 받은 데 불과하다고 생각한 노라는, 사건이 해결되고 남편이 다시 결합할 것을 원하지만, 아내가 되기 이전에 책임 있는 한 인간으로서 살기 위하여 집을 뛰쳐나간다. 이 작품이 세상에 나오자 노라는 신여성의 대명사가 되었고, 여성해방 운동이 각처에서 불타오르기 시작했다. 입센의 가장 뛰어난 대표작임은 물론 세계 근대극의 대표작이다. 한국에서는 1925년 조선배우학교에서 맨 처음 공연되었다. 입센의 육필원고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지정되었다.

을 예로 들며 노라가 집을 나간 후의 내용을 상상하며 진정한 신여성의 확립에 대하여 이야기 하였다. 그는 이야기 한다. 노라가 집을 나가기 전 만약 집을 나갈 자유와 그에 따른 책임을 얻었다면 노라는 집을 나가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노라는 억압된 현실을 지탱할 수 있는 꿈에서 이미 깨어 잔혹한 현실을 깨달았고, 자유를 찾아 집을 떠났다.
참고문헌
중국여성, 신화에서 혁명까지. 이화여자대학교 중국여성사연구실. 도서출판서해문집(2005)
아침꽃을 저녁에 줍다. 루쉰 저. 이욱연 편역. 예문 (2003)
영화로 읽는 중국. 한국 중국현대문학학회 지음. 동녘 (2006)
중국 현대문학과의 만남. 한국 중국현대문학학회 지음. 동녘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