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해서는 ‘하나님과 인간들 사이에 중재자인 인간,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알아보아 한다. 이 복된 중재자는 스스로의 죽음을 통해서 일시적인 죽음과 부활을 통한 영원한 삶의 가능성을 인간에게 내려주었다. 그러므로 ‘천상의 신들은 지상적인 일들과 접촉하지 않으려고 하며 인간들과의 교재
F.W.Dillistone은 성령을 정의 하기를 "인간의 삶 속에 역사하는 하나님(God in action in human life)" 이라고 했다. Alan Richardson도 성령에 대해 설명하기를 "인간의 영(pneuma)은 그의 능력(Dynamis)이며 활동하는 그의 인격이다. 하나님의 영도 마찬가지로 활동하시는 하나님이다.(God's Spirit in God acting)"라고 했다.
근거 (2) 순종은 공로, 불순종은 벌점이라는 공로주의 (3) 하나님을 두려워했다고, 하나님의 사랑을 믿지 않음 (4) 따라서 유대교는 율법종교 이렇게 이해하고 있었다. 더욱이 불트만에게 이신칭의는 바울 사상의 중심일 뿐만 아니라, 바울과 유대교 사이에 있는 차이점을 보여준다. 유대교는 신율적 종교
때’ 를 가리키는 특별한 뜻으로 사용되었다(사 26:20; 단 8:19, 11:36).
2. 신약성서
신약에서 '분노’에 해당하는 대표적 헬라어로 ‘쒸모스’와 ‘오르게’가 있다. '쥐모스’는 매우 흥분된 상태로 마음 속에 있는 분노를 터뜨린다는 의미로 잠시 동안 발끈하여 순식간에 타오르고 곧 사라진다.
신 목적은 종족의 번식과 독신 생활의 쓸쓸함을 해결하고 결혼의 순수한 즐거움의 관계를 우리가 가지도록 하기 위해서 우리에게 결혼을 허락하셨다. 또한 바울은 하나님께서 불륜을 제거하기 위해 우리에게 결혼을 허락하셨다고 한다. 신약 성경에는 교회가 그리스도의 신부로서 그리스도의 성육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