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의존재성신은 아직까지도 결론을 내릴 수 없는 것으로 되어 있다. 종교적으로는 자기의 믿음으로 대상을 선택한다는 문제점도 있고, 궁극적·합리적이지 못하여 정당화하기 힘들다는 문제점도 있다. 신을 어떻게 증명하냐고 무신론자들의 뻔한 질문을 자주 접한다. 객관적인 입장에서 현대의
신교는 인격적 및 도덕적으로 지고한 존재는 단 하나뿐이며 그는 그의 피조물인 인간으로부터 전체적이고 절대적인 복종을 요구한다고 믿는 신앙이다.
2) 일신교인 기독교에서 보는 신
기독교에서는 신을 무한하고 스스로 존재하는 하느님이라고도 표현을 한다. 일신교에서 말하는 신의 속성으
신의 죽음은 초월성을 폐기하고 신학은 초월성에 대한 아무런 징조도 없는 하나의 새롭고 절대적인 내재성을 가능케 한다. 알타이저에 있어서 초월성이 죽은 것이 아니라 전통적인 역행적이고 상승적인 초월 형태들이 죽었으며 전진적인 초월 방향은 개방되어 있다.
Ⅱ. 신의존재성
요즘은 과학 만
신착란 등에서 오는 환상일 수 있다.
그러나 데카르트는 비록 속아서 사유하더라도 '내가 사유하는 한 나는 존재한다
'(Cogito ergo, sum: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는 직관만은 확실하다고 생각했다. '코기토'는 하나의 특수한 사물 곧 자신의 자아가 존재한다는 확실한 지식을 제공하므로
존재 혹은 힘을 부인하는 사상. 넓게 볼 때는 불가지론까지도 포함되고, 넓은 의미에서는 인격신을 부정하거나, 기적과 계시가 없다는 점에서 자유사상인 범신론, 이신론도 포함할수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적극적으로 신의존재를 부인하는 행위나 생각을 가리킨다.
무신론의 역사는 생각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