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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신의 존재성

Ⅱ. 종교적 신의 존재
1. 종교적 입장에서 신의 개념
1) ꡐ신ꡑ의 어원 및 종교의 분류
2) 일신교인 기독교에서 보는 신
2. 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입장
1) 창조설의 비과학성
2) 창조설과 노아의 방주
3. 신의 존재에 대한 근거
1) 존재론적인 논증
2) 우주론적인 논증

Ⅲ. 헤겔과 칸트의 신의 존재
1. 칸트의 신 존재 증명
2. 헤겔의 신 존재 증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신의 존재성
신은 아직까지도 결론을 내릴 수 없는 것으로 되어 있다. 종교적으로는 자기의 믿음으로 대상을 선택한다는 문제점도 있고, 궁극적·합리적이지 못하여 정당화하기 힘들다는 문제점도 있다. 신을 어떻게 증명하냐고 무신론자들의 뻔한 질문을 자주 접한다. 객관적인 입장에서 현대의 발전된 과학으로도 도저히 증명될 수 없는 자연의 현상을 또는 신비적인 사건이나 기적 같은 일들은 어떻게 설명하고 증명할 수 있는가?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자기 자신의 만족을 추구하는 경향이 조금씩 또는 많이 있다. 이것에서 흔히들 무의식적으로 󰡐하늘도 무심하지󰡑, 󰡐제발 이것만 이루게 해 주세요󰡑라는 말들은 도대체 어떻게 된 것인가? 이처럼 신의 창조성이나 완전성, 실재론 등을 논하기보다 가장 기본적으로 사람들 마음속에는 무엇인가를 믿는 아주 작은 잠재의식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것을 신의 존재라고 보기는 힘들다. 하지만 비과학적인 신비현상이 우리 주위에서 흔히 일어나는 것을 볼 때면 항상 신의 존재, 인간의 영역이 아닌 또 다른 차원의 존재를 믿게 된다. 즉 우리의 의식은 그런 차원을 막연히 가지고 있다고 본다. 신의 존재를 놓고 왈가왈부를 하는 것은 아마도 끝이 없을 것이다. 본인은 신이 존재한다고 보지만 다른 사람은 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신의 창조성이나 완전성보다 무언인가를 믿고 그것에 의지할 때 비로서 안도감을 느낀다면, 그것이 신이라는 존재가 아니라도 분명히 무언가가 존재를 하고 있는 것이다. 또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못하는 신비한 현상의 원인을 본인은 신이라는 단어와 결부시켜서 인간이 할 수 없는 영역의 일을 하는 존재로 생각하고 믿는다.

Ⅱ. 종교적 신의 존재
1. 종교적 입장에서 신의 개념
1) 󰡐신󰡑의 어원 및 종교의 분류
유대교 및 기독교에서 말하는 하느님 혹은 신에 대하여 생각할 때 사용된 단어는 아마도 희랍어인 테오스(Theos)나 이와 동일한 의미를 가진 라틴어의 데우스(deus)를 중심으로 하여 형성된 것 같다. 유신론은 종종 일신교와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원래는 인격적인 신성을 믿는 신앙으로서 다음과 같은 네 가지가 있다.

참고문헌
○ 강순전, 의식의 경험으로서의 인식 - 헤겔 정신현상학의 서론을 중심으로
○ 백종현, 칸트에서의 초험적 진리에 관하여, 현상학 연구 제3집
○ 암치무웅, 허재윤 역(1991), 서양 철학의 흐름, p.92-96, 이문출판사
○ 최소인, 절대 의식과 유한 의식의 자기 이해와 자기 전개-칸트와 헤겔 사유의 동일성과 차이성
○ 한자경(1992), 칸트와 초월철학, 서광사
○ F. 코플스톤, 박영도 역(1989), 중세철학사 p.90-107, 서광사
○ S.E 프로스트, 서배석 역(1992), 열가지 주제로 읽는 철학이야기 p.124-138, 현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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