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죽음은 초월성을 폐기하고 신학은 초월성에 대한 아무런 징조도 없는 하나의 새롭고 절대적인 내재성을 가능케 한다. 알타이저에 있어서 초월성이 죽은 것이 아니라 전통적인 역행적이고 상승적인 초월 형태들이 죽었으며 전진적인 초월 방향은 개방되어 있다.
Ⅱ. 신의존재성
요즘은 과학 만
신의 방법을 이야기했다. 예수회 체제에 맞서 1611년 오라토리오회 교육체제를 기초하고 평신도로 비밀군사조직을 만들어 프로테스탄트교와 싸웠던 베륄 추기경은 이에 깊은 인상을 받고 데카르트를 초대했다. 평론가들의 추측에 따르면 베륄은 예수회의 토마스주의를 대체하기 위해 데카르트에게 아
1. 序 : 일자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제 1장. 16 -
1.
가. E. 질송이 말하는 형이상학 탐구의 출발점 : 존재란 무엇인가
형이상학을 하나의 학문으로서 최초로 확립한 사람은 아리스토텔레스라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이전에도 파르메니데스와 플라톤 등에 의하여 형이상학은 연구되어 왔으
Ⅰ. 신의존재성신은 아직까지도 결론을 내릴 수 없는 것으로 되어 있다. 종교적으로는 자기의 믿음으로 대상을 선택한다는 문제점도 있고, 궁극적·합리적이지 못하여 정당화하기 힘들다는 문제점도 있다. 신을 어떻게 증명하냐고 무신론자들의 뻔한 질문을 자주 접한다. 객관적인 입장에서 현대의
신교는 인격적 및 도덕적으로 지고한 존재는 단 하나뿐이며 그는 그의 피조물인 인간으로부터 전체적이고 절대적인 복종을 요구한다고 믿는 신앙이다.
2) 일신교인 기독교에서 보는 신
기독교에서는 신을 무한하고 스스로 존재하는 하느님이라고도 표현을 한다. 일신교에서 말하는 신의 속성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