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세계관을 통한 사회학적 접근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1. 기독교신앙과 사회학의 대결
사회학이라는 이름을 처음 붙인 사람은 프랑스의 콩트(A. Comte)이다. 그는 사회의 성격을 질서와 진보라는 두 측면으로 이해했다. 콩트 이후에 사회학은 급속한 발전을 하였는데, 그 관심점이 전
1. 서 론
역사란 현제와 과거를 비교할 수 있게 하는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현재와 미래를 인식하고 전망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복지란 인간의 well-being(행복, 만족, 건강)을 말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라고 말하고 인간의 “본질”은 환경과의 진화 대신에 새로운
서구(서방, 서양)의 자유주의
1. 19c 시작, 진보, 발전에 관한 관심의 씨앗
신앙체계에 있다.
2. 서구신앙체계구성요소
1) 유태교의 주의주의 사상(voluntarism)
역사를 인간의 의지에 의해 만들어져나간다.
2) 기독교의 종말론 사랑
인간의 궁극적 목표로 역사가 필연적으로 나아간다.
신자유주의 성격을 더욱 강화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공공관리에 시장의 원리를 적용할 뿐 아니라 사회정책을 경제정책에 적극적으로 종속시키는 정책기조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근로연계복지를 강화하고 시장과 가족이 미처 해결하지 못하는 복지의 문제를 정부가 하
2. 제 3차 교육 과정
제3차 교육과정은 정치 이념교육의 강화라는 측면에서 보면 〈국민교육헌장〉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고, 교육과정 이론의 특성에서 보면 학문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지로 기본방향의 주요 관심은 〈국민교육헌장〉의 이념 구현에 두어졌고, 교육과정 이론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