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바라보는 관점은 문제의 제기, 연구방법, 자료의 해석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지만, 크게 보면 콩트(A. Comte), 뒤르케임(E. Durkheim), 머튼(R. K. Merton), 파슨스(T. Parsons) 등으로 내려오는 기능주의, 마르크스(K. Marx)로 대표되는 마르크스주의 또는 갈등주의, 그리고 미드(G. H. Mead)로 대표되는
사회에서는 이러한 교육 그 자체가 불평등해 지고 있다. 바로 대학교 내에서 응용 학문과 기초 학문 간의 불평등이 그것이다. 이미 대학은 학문의 장이 아닌 취업을 하기 위해 거쳐가는 곳으로 전락해 버린 지 오래다. 때문에 대학에서 공부를 한다는 것은 단어 그대로의 ‘공부’를 한다는 의미보다는
사회에서는 이러한 교육 그 자체가 불평등해 지고 있다. 바로 대학교 내에서 응용 학문과 기초 학문 간의 불평등이 그것이다. 이미 대학은 학문의 장이 아닌 취업을 하기 위해 거쳐가는 곳으로 전락해 버린 지 오래다. 때문에 대학에서 공부를 한다는 것은 단어 그대로의 ‘공부’를 한다는 의미보다는
사회는 곧 사적 소유와 분배를 바탕으로 새로운 성격의 대규모 경제적 불평등을 창출하였으며, 이러한 불평등 문제는 개인적 차원에서 삶의 기회를 박탈하고 사회적으로는 계층과 계급의 문제로 이어졌다.
최근 한국사회의 불평등 담론은 계층구조의 양극화 및 계층질서의 고착화라는 두 가지 명제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